오픽: OPIc

오픽OPIc 8-대답전략.말하기팁.꼭 포함되는표현.오픽샘플답변

라이프팝업 2023. 1. 13. 17:29
반응형

 

 

 

OPIc오픽은 Oral Proficiency Interview-computer 의 줄임말이다.

 

여기서 신경쓸 것은, "proficiency"라는 이 단어다.

영어의 유창성fluency을 측정하겠다는 시험이 아닌,

 

"정해진 내용에 관해 많은 연습을 통해 얼마나 숙련되고skillfully, 능숙하게 이야기를 풀어 낼 수 있는가"

 

가 관건인 시험이라는 뜻이다.

즉, 많은 연습을 통해서, 충분히 주제에 관해 숙지하고 연습을 해야지만 높은 점수의 Proficiency를 평가 받을 수 있는 시험이다.

따라서 오픽시험은 "연습이 전부다Practice makes perfect!!"

나 자신의 살아온 배경과 주변 환경에 관해 오픽시험의 답변 틀에 맞춰서 미리 대답을 만들어 두고, 끊임없이 중얼중얼 대답을 구체화 해두는 수 밖에 없다. 그래야만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

 

질문의 주제 
1. 직장.일 경험 Job, work (job experience, description...) 
2. 학교. 전공 School, major 
3. 주거지. 이웃. Place of residence, neighborhood(neighbors)
4. 취미. Hobbies 
5. 관심사 Interests (what I like to do)
6. 스포츠  Sports (playing or watching sport event etc.)
7. 여행 경험Travel experience

 

 

 

오픽 답변 전략 OPIc Strategy 

 

Let's start the interview now. Tell me a little bit about yourself.

 

T.M.A.Y. = Tell Me About Yourself

인터뷰마다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문항! 항상 연관된 내용을 머리 속에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추가로 연관되어 나올 수 있는 아래 질문에 대한 답변도 함께 정리해 두어야 한다.

 

1. Do you live with your parents?부모님과 함께 삽니까? 

2. What do you consider to be your strong points?본인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3. Tell me about your weaknesses.단점에 대해 말해 주세요.

 

 

T.M.A.Y. 답변 목표

1.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 있게 자기소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반드시 자신감 있게 당당하게 말해야 한다.Be confident! 목소리에 자신감이 묻어나야 한다. 

2. 나에 관련된 인상적인 스토리를 만들 수 있게 연습해 두자. Make up a self-related and impressive story.

3. 초보Novice라는 느낌을 주지말고, 세련되게 자신을 소개할 수 있도록(refined and polished expression) 준비해 두어야 한다. 정확한 '연결사, 관계대명사, 시제' 등의 사용하면 보다 세련된 언어구사를 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오픽 답변 팁 TIPS  

 

" 체계적으로, 세련되게"

1. 무조건 자신감 있게 말하자.You should be confident!

2. 타인이 아닌 본인의 이야기를 말하도록 하자. 보다 특별하고 인상을 심을 수 있는 이야기를 말하도록 하자. Self-related and impressive story.

3. 세련되고 멋진 표현을 써서 말하도록 하자.Refined and polished expression.

 

"가능하면 내 인생의 4 부분을 모두 다루자!"  

1. 나 자신 이름, 주거지 등을 소개한다.

2. 나의 가족에 대해 얘기한다.

3. 나의 유년 시기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4. 교육받은 내용 학력과 일, 직장 경험에 대해 얘기한다.

 

 

답변 팁 정리

1. 오픽은 말 할때의 능숙도를 보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을 통해 무조건 능숙하게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2. 목소리는 항상 크게! 인터뷰어 눈을 바라 보고, 자신있게 해야 한다.

 ,

3. 반드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준비해야 한다.

 

4. 인상깊게 말해야 한다. 약간의 과장을 하여 자신의 인상을 깊이 남길 수 있는 소개를 하도록 연습하자.

 

5. 고급스럽고 세련된 형용사, 부사, 연결사를 사용해서 대답하는 연습을 한다.

 

6.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 머릿속에 꼭 들어갈 요소들을 미리 만들어 놓고 준비해야 한다!

 

 

 


말하기 연습 

 

 

위에서 언급한 답변 포함 필수 요소들 관련하여, 반드시 미리 준비해 두고 막힘 없이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1. Name, (age), early years 2. Job - Company or School  3. Where you live 4. Hobbies and interests  5. Personality? Strength and weakness

 

자기소개 필수 표현요소들을 조합하여 미리 준비해서 막힘 없이 말하자.

 

 

말하기 연습 표현 

 

 

1. 이름, 가족관계, (나이), 유년 시절early years

 

I like being single, yes, I enjoy the single life.

 

I am single and I live alone with my two dogs. 

저는 미혼이고 개 두 마리와 함께 혼자 살고 있습니다.

 

I am a single parent with two school-age children.  *single parent: 외부모(편부모)

저는 학교 다니는 아이를 두명 둔 편부모입니다.

 

My last name is Kim and it ’s the most common family name in Korea. And do you know what does my family name mean? It means gold. 

제 성은 김이며 한국에서 가장 흔한 성입니다. 그런데 저의 성은 한국어로 '금'이라는 뜻입니다.

*좀 더 세련되게 자신의 이름을 소개하는 한 예가 될 수 있다. 

 

 

2. 직업. 직장. 학교

 

I'm attending ABC school. 저는 ABC학교를 다닙니다.

I graduated from AAA university. 저는 AAA대학을 졸업했습니다.

I majored in economics. 제 전공은 경제학입니다.

I'll be graduating at the end of this semester.  저는 이번 학기를 마치면 졸업할 예정입니다.

I am a section chief. 저는 현재 과정으로 재직중입니다.

I am just between jobs at the present moment.  = I am unemployed. I am looking for a job. 저는 현재 직장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실직 상태입니다.

I have been a telecommuter for two years. 저는 2년동안 재택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I am in charge of marketing. =My responsibility at work is marketing. 저는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3. 사는 곳 Where you live 

 

I am sharing a room with my friend. 저는 친구와 함께 방을 쓰고 있습니다.

I live in an apartment with my parents and a younger brother. 저는 부모님과 남동생 한 명과 함께 아파트에서 살고 있습니다.

I really like the area where I live because it is very close to a subway station. 제가 사는 곳은 지하철 역이 가까워서 정말 좋습니다.

 

 

4. 취미, 성격, 장단점 

 

As for the(my) hobbies, I like to swimming. 취미에 관해 말씀드리자면 저는 수영을 좋아합니다.

I am interested in building my own furniture. 저는 가구를 직접 만드는데 관심이 많습니다.

I enjoy doing Yoga. 저는 요가를 즐깁니다.

 

 

성격을 나타내는 다양한 어휘를 알아두자

 

I am outgoing. (extroverted) 저는 외향적입니다. 

I am discreet. 저는 신중한 성격입니다.

I am introverted. 저는 내성적입니다.

I am dedicated. 헌신적입니다

I am creative. 창의적입니다.

I am a positive person. 긍정적입니다.

I am a considerate person. 저는 배려심이 많은 편입니다. 

 

 

장단점

 

My strength is my confidence and belief in my ability. 내 장점은 내 자신감과 능력을 믿는 것입니다.

My weakness is concentrating too much on something. 저의 단점이라고 하면 어떤 것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단점같지 않은 단점을 적어야 한다. 때로는 장접으로 보일 수 있는 단점을 적어야 한다)

I am very dedicated to my customers and strive to make them feel satisfied. 저는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고 만족감을 주고자 노력합니다.

I am serious and results oriented. 나는 일을 열심히 하고, 결과를 중시합니다.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된 답변을 해보자!  

 


 

답변 샘플 

 

 

초급수준 답변1

 

My name is ~.  I have been working for Winner Company for three years.  I'm enjoying my work. When I went to college,  I majored in psychology. My hobby is hiking with my friends on weekend.  And I live with my family in Seoul.

 위 답변의 아쉬운 점은 업무내용이다. 업무를 좀 더 상세히 설명하면 좋다. 또한 업무와 전공간의 관계를 밝혀주는 것도 좋은 답변이 될 것이다.

 

 

 

중급수준 답변샘플2  

 

My name is Minsu Kim.  I was brought up in Busan then I moved to Seoul to go to university. (유년시절추가) I graduated from A university with B.A. in Economics last year.  During my college days I had a chance to work as a part-timer at S department store in Seoul for one year. (업무경력추가) I gained various experiences in customer relations there.  Currently, I am working at SSS department store as a section chief. I am outgoing so I am good with people and I enjoy meeting new people. (긍정적성격) Also, I am happily married to a lovely and supportive wife and we have a wonderful 5 year old son. 

  이름은 민수야. 나는 부산에서 자랐다. 그리고 서울로 대학을 갔다. 나는 A대학교 경제학과 B.A. 5 전에 졸업했어. 대학 시절 서울의 S 백화점에서 1 동안 아르바이트를 기회가 있었다. 나는 그곳에서 고객 관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현재 나는 SSS 백화점에서 부서 직원으로 일하고 있다. 나는 활동적인 사람이어서 사람들과 어울리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즐긴다. 또한, 나는 사랑스럽고 힘이 되는 아내와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고 우리는 멋진 5살짜리 아들이 있어.*B.A. = Bachelor of Arts 학사 *본인에게 맞게 가감하여 활용해 보자.

 

 

 

답변샘플 3 

 

My name is Minsu Kim.

 

I have been working for Samsam Electronics for three years. 

 

 I'm in Human Resource department, and I'm on several projects regarding benefit program for the employees of the company. 

 

I am also interested in marketing area that I have started studying about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on-line web site.

 

I majored in psychology in undergraduate school.

 

As for the  hobbies, I like to go hiking with my friends on weekend.

 

After getting home from work , I spend most of the time taking rests, reading books, listening to music and watching sports games on TV. 

 

*Human Resources department 인사과 = the Personnel (department) undergraduate school 학부

  이름은 민수야. 나는 삼삼전자에서 3년째 일하고 있다. 나는 인사부에서 일하는데, 직원들에 대한 복지 프로그램에 관해 가지 프로젝트를 하고 있어. 나도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어. 나는 학부에서 정치학을 전공했다.
취미로는 주말에 친구들과 등산가는 것을 좋아한다.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온 , 나는 대부분의 시간을 쉬거나, 책을 읽고, 음악을 듣고, TV 스포츠 게임을 보는 보낸다.

 필수요소들과 표현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자신만의 인상적인 스토리를 미리 만들어서 준비해두자!!

 

 

 

"숙련됨Proficiency와 유창함Fluency는 다르다. OPIc는 미리 주제에 관해 연습을 해가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시험이다!"

 

 

 

 

 

반응형